양문석 "편법 대출 반성, 사기 대출 아냐…새마을금고가 제안"

입력 2024-03-30 19:22   수정 2024-03-30 19:23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가 서울 잠원동 아파트 구매 당시 대학생이었던 딸의 명의로 11억원의 대출을 받은 것과 관련 "편법이었다"고 거듭 사과하면서도 "사기 대출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당시 대출이 새마을금고 제안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며 "사기 대출인지 아닌지 분명히 밝혀주기를 기대한다"며 자신감을 비치기도 했다.

양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장문의 글에서 "편법 대출은 비판받아 마땅하다"면서도 "첫 보도로 시작된 편법 대출 사건이 사기 대출 사건으로 비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기 대출로 몰아가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할 수 없다"며 "우리 가족의 대출로, 사기당한 피해자가 있나. 의도적으로 새마을금고를 속였나"라고 반문했다.

양 후보는 "편법인 줄 알면서도 업계의 관행이라는 말에 경계심을 무너뜨리고 당장 높은 이자율을 감당하기 어려워 편법에 눈 감은 우리 가족은 최근 며칠 동안 혹독한 언론의 회초리에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억울해 했다.

양 후보는 2020년 8월6일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 있는 137.10㎡ , 41평 규모의 한 아파트를 본인 25%, 배우자 75% 지분으로 공동 보유했다고 신고했다. 가격은 약 21억원이었다. 약 8개월 후인 2021년 4월7일 대구 수성새마을금고가 해당 아파트에 채권최고액은 13억2000만원이 근저당권으로 설정했다. 채무자에는 양 후보의 20대 대학생 장녀가 올랐다. 대학생 신분인 양 후보의 장녀가 11억원을 대출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장녀가 받은 대출이 '주택담보대출'이 아닌 '사업자 대출'이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후 장녀는 캐나다 밴쿠버로 유학길에 올랐다. 장녀는 자신의 블로그에 "속물이고 캥거루족인 나는 엄마아빠 잘 만난 복도 누리고 싶었다"고 쓴 것으로 전해졌다. 또 양 후보가 공천 심사 과정에서 재산 신고를 하며 자녀 재산은 '고지 거부'로 기재해 당에 제출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오는 4월1일부터 현장검사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검사 결과 위법 부당한 사항이 발견될 경우, 관련 규정에 따라 대출금 회수 등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금융감독원은 새마을금고를 관리하는 행정안전부에 자료를 요청한 상태다.

이와 관련 양 후보는 "새마을금고는 대출금이 대출 명목으로 제대로 사용되는지 법이 정한 규칙대로 단 한 번이라도 확인 과정을 거쳤나. 없었다"라며 "그런데 일방적으로 사기 대출로 규정하고 우리 가족을 사기꾼으로 몰아갔다"고 주장했다. 오히려 그는 "사기 대출의 대표 사례는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인 최은순의 통장 잔고 위조를 통한 대출"이라고 지적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가 현장 검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기꺼이 환영한다"면서 "사기 대출인지 아닌지 분명히 밝혀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 후보는 자금을 마련하는 과정을 상세히 서술했다. 그는 "아파트 마지막 잔금 6억원가량을 치러야 하는데 빌려주기로 한 친척에게 사정이 생겨, 급히 부동산 중개 업소에 문의하니 한 대부 업체를 소개해줬다. 이때 빌린 돈이 6억3000만원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입주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에 너무 높은 이자 때문에 고민하다가 부동산 중개업소로부터 대구의 새마을금고를 소개받았다. 새마을금고가 딸 명의로 사업 운전자금 명목의 대출을 받을 것을 제안했고 '업계 관행이니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부업체에서 빌린 돈 6억3000만원, 지인들에게 중도금을 내면서 빌린 돈을 한꺼번에 갚는 데 5억원가량 등 11억원이 소요됐다"고 덧붙였다.

양 후보는 "졸지에 파렴치범이 돼버린 상황에서 선거 운동에 심각한 방해를 받고 있고 가족은 매일 같이 눈물바다를 방불케 할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선거 당락과 상관없이 목숨 걸고 언론사와 싸울 것"이라고 했다. 또 "물의를 일으켜 안산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덧붙였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